IT / / 2022. 11. 3. 00:25

줄자어플 " 간편측정 " 어플 하나만 끝

갑자기 길이를 재야 하는데 주변에 줄자나 자가 없습니다. 이럴 때 " 간편 측정 " 이 어플 사용하면 간단하게 길이 잴 수 있습니다. 너무 오래된 삼성폰만 아니라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간편 측정 어플 사용방법 간단하고 빠르게 알려드릴게요 

 

 

어플 사용법

 

 [ #1] 시작하기

간편측정 어플 사용방법 1

▶ [ 간편 측정 어플 실행 ] > [ 라이다센터 및 AR 센서 인식 ] > [ 사물 주변 비추기 ] or [ 주변 환경 비추기]

 

어플을 켤 때마다 센서 인식을 위해 계속 카메라를 움직여줘야 합니다. 이 점은 너무 불편했습니다. 10분 전에 사용한 후 다시 어플을 켰을 때 똑같이 센서 인식을 위해 주변을 비춰줘야 하는 것이 여간 번거롭더라고요 어쩌다 한번 사용할 때는 전혀 문제 되지 않았습니다. 

 

 [ #2] 길이 측정하기

간편측정 어플 사용방법2

▶ [ 해당 사물 위치 ] > [ 점 버튼을 사물 끝에 위치 ] > [ + 버튼 클릭하면 해당 위치 고정 ] > [ 반대편으로 이동 ] > [다시 + 버튼 클릭 ] > [ + 버튼 옆 스샷 찍기 ]

 

위 네모 받침대는 다이소 손목 받침대입니다. 손목 받침대에 길이를 재보았습니다. 카메라를 통해 측정했을 때 14cm가 측정되었습니다. 자로 쟀을 때 정확히 14cm가 나왔습니다. 이번 측정은 정확하게 나왔으나 여러 번 측정할 경우 약간의 오차범위가 발생됩니다. 노란색 점을 정확히 사물 끝에 위치한다면 오차범위는 없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 #3] 거리 측정하기 

 

간편측정 어플 사용방법 3

 

사물에 카메라를 위치시키면 거리가 자동으로 측정되며 특정 위치에서 사물이 인식되면 3d형태로 가로 , 세로, 높이를 측정해줍니다. 여러 번 같은 물건으로 측정해보았는데 사용환경이나 빛, 거리 등에 따라 계속 다른 값이 측정됩니다. 이 부분은 여러 번 사용해봐야 익숙해질 것 같습니다.

 

첫 번째 사진은 30cm 자를 두고 실제 거리를 측정해보았습니다. 실제 거리는 30cm였으나 어플상 표시는 26cm로 표기되더군요 여러 번 측정해본 결과 빛이 얼마나 밝은가 또는 카메라 각도를 어떻게 위치시키느냐 혹은 측정하고자 하는 중앙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측정 결과가 상이했습니다. 

 

두 번째 초록색 사진은 가로길이는 정확히 일치했고 세로 길이의 경우 실측 25.4cm 어플상 33cm 표기되어 7.6cm의 오차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책 높이의 경우 실측과 어플상 수치는 약 10% 의 오차범위를 보여줍니다. 

 

세 번째 사진은 가로길이와 0.7cm 차이이며 세로 길이 값을 보여줍니다. 어플상 책 높이는 아예 측정되지 않았으며 실측 책 높이는 2.6cm입니다. 

 

 [ #4] 높이 측정하기 

 

간편측정 어플 사용방법 4

 

사람 키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상단에 사람 모양을 클릭하면 키 측정이 가능한데요 사람 발끝에 점을 위치시키고 [+] 버튼을 클릭한 후 머리로 올라가 다시 [+]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줄자를 이용하여 실측 높이를 쟀을 때 188cm , 어플상 표시는 187cm , 에어컨 표기상 높이는 189cm입니다. 1-2cm 정도의 오차범위를 보여줍니다.

 

어플 활용

첫째, 가구 배치 및 옮기기

옮기고자 하는 가구의 길이와 높이를 측정하고 옮길 위치에 카메라를 올려놓고 [#2] 어플 사용법  길이를 가구 길이만큼 늘립니다. 그럼 대략적으로 어느 정도 위치에 내 가구가 위치하겠다 라는 추측이 가능하지요 이 방법은 줄자가 없을 때도 활용할 수 있지만 줄자가 짧아 측정하기 어려울 때도 유용합니다.

 

둘째, 사무실 물건 길이재기

길이재기는 오차범위가 겨우 0.1cm 정도 이기 때문에 사무실 내 자가 없다면 이 어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기능인 거리재기와 높이 측정은 빛과 카메라 각도에 따라 길이가 달라지니 주의하세요 

 

셋째, 사람 키재기

측정하고자 하는 사람과 스마트폰을 일정한 거리로 벌립니다. 이후 정확히 중앙선을 발 끝에 위치시키고 머리까지 측정하면 오차범위가 많이 줄어들게 되죠 

 

어플 정확도 총평  

길이 측정하기 기능은 거의 오차범위가 없습니다. 여타 거리측정 / 3d측정의 경우는 카메라 위치와 빛에 따라 오차범위가 확연하게 차이가 나타납니다. 키재기 기능은 사물에 발끝과 머리끝만 정확히 일치시킨다면 오차범위 없이 측정 가능합니다. 

    결론 : 길이 측정 어플을 자주 활용하고 키재기 기능은 연습이 필요하다. 거리측정과 3D 측정은 재미로만 측정하자!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