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 / / 2023. 4. 25. 16:39

tcc스틸 주가 전망 및 투자포인트

tcc스틸 주가 전망은 우상향을 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tcc스틸은 니켈도금강판을 생산하는 업체입니다. 쉽게 말해 원형배터리에 껍데기를 생산하는 업체입니다. lg 엔솔에 직접 납품하기도 하고, 삼성 SDI와 거래하고 있는 상신이디피에 니켈도금강판을 공급하기도 합니다. 

 

포스코를 통해 원재료를 받아 2차 전지 껍데기를 만듭니다. 현재 독점업체이며, 동국산업이 후발주자로 따라오고 있지만 동국산업이 대량생산에 돌입하기까지는 최소 2-3년에 시간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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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CCSTEEL_Product_Catalog.pdf
9.02MB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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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tcc스틸 투자포인트 

2. 2차 전지 폼펙터별 장단점

3. 전고체 배터리의 위협 

4. tcc스틸 경쟁업체 

5. tcc 스틸 집중해서 봐야 하는 부분 

6. 마무리

 

tcc스틸 투자포인트 

현재 2차 전지 배터리 생산하고 있는 업체는 LG 엔솔, SK온, 삼성 SDI, CATL  4곳입니다. 각 업체별로 추구하는 2차 전지 폼팩터가 다릅니다. 아래 표를 참고하세요 (기타 업체는 제외)

LG엔솔  삼성 SDI  SK온  CATL (중국)
원통형, 파우치  원통형, 각형  파우치 올인 원통,파우치, 각형
  • 현재 전 세계 2차 전지 대세는 원통형 배터리 
  • TCC스틸은 LG 엔솔 원통형 배터리 독점 공급 
  • 삼성 SDI 원통형 배터리 공급 (tcc스틸 > 상신이디피 > 삼성 SDI)
  • 테슬라 2차 전지 가격 낮추기 위해 한국업체와 컨텍 가능성 > 중간 업체가 낄수록 가격이 올라가기 때문 
  • tcc 스틸 케파 증설 7만 톤 > 20만 톤 23년 하반기 > 매출 증가 폭 ↑
  • 원통형 배터리 생산속도는 3개 폼팩터 중 가장 빠르기에 대량생산할수록 이익단 ↑
  • 현재 LG 엔솔 수주잔고가 3사대비 가장 높음 
  •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 전까지 원통형 배터리가 대부분의 전기차 배터리로 사용될 예정 
  • 현재 2차 전지 내 수급이 활발한 것은 하이니켈 > 하이니켈 적층하기 쉬운 것이 원통형 배터리 

 

2차 전지 폼펙터별 장단점 

원통형 배터리  각형 배터리  파우치 형 배터리 
생산속도 빠름
대량생산 가능 
발열 
면적이 작아 열관리 쉽지 않음 
외부충격 약간 보호가능 
3개 배터리 중 가장 이익 높음 
안정적인 배터리 
면적이 넓어 열관리 가능  
외부충격에 강해 위험도 ↓
주행거리가 짧음 
안정적인 배터리 
원형에 비해 생산비용 높음 
배터리 무게 무거움 > 차량무게 증가 
에너지 밀도가 높아 주행거리 가장 ↑
배터리 모양 자유로움 > 고객니즈 충족
대량생산 불리 
두께가 얇아 외부 충격에 약함 
생산비용 높음 
  • 폭스바겐은 파우치 
  • BMW는 각형 
  • 테슬라는 원형 배터리
  • GM 원통형 배터리 

각 폼펙터 별로 장단점이 존재합니다. 중저가 전기차에는 원통형 배터리가 탑재되고 있으며, 고가의 전기차에는 파우치형 배터리가 탑재되고 있습니다. 각형 배터리는 주행거리가 짧아 저가 차량에만 적용하고 있습니다. 

 

전고체 배터리의 위협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전고체 배터리는 시기상조입니다. 일부 비싼 차량에만 적용되고 있는 전고체 배터리는 생산단가가 높아 가격 낮추기 쉽지 않습니다. 대량생산을 위해서는 상당한 시간이 필요합니다. 혹여나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에 투자 중이라면 긴 시간 인내해야 할지도 모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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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CC스틸 경쟁업체 

동국산업, 상신이디피가 존재합니다. 상신이디피는 tcc스틸로부터 공급받아 삼성 SDI에 납품 중이며, 동국산업은 시장에 진입한 지 얼마 안 되었습니다. 대량생산까지 최소 2-3년은 기다려야 합니다. 또한 원통형 배터리 캔을 만들기 위해서는 포스코를 통해 공급받아야 하는데, 이익이 좋지 않아 동국산업까지 충분한 양을 공급해 줄지 미지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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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CC스틸 집중해서 봐야 하는 부분 

  • LG 엔솔에 독점 납품하고 있는 만큼, LG 엔솔 수주잔고 관찰 필요 
  • 전기차 산업은 미국과 유럽, 중국을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어 해외뉴스에도 관심 필요 
  • 2차 전지는 전기차뿐 아니라 항공, 전자제품, 배 등에도 사용될 예정이므로 발전가능성은 무궁무진 
  • 독점 업체이기에 3차, 4차, 5차 등의 공급업체가 나타나는지 확인 필요 
  • 철강 관련 기업이 TCC 스틸과 같은 사업으로 진출하는 중이므로 경쟁업체 나타날 가능성 
  • 원통형 배터리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  

 

마무리 

현재 신규진입하시는 분들은 반드시 분할매수가 필요합니다. 현재 2차 전지를 어떻게든 끌어내리려 하는 분들이 많기에 얼마나 깊이 조정이 올지 모릅니다. 다만, LG 엔솔에 독점공급하고 있으며, 원통형 배터리가 전 세계적 2차 전지 대세로 각광받고 있고, 지속적인 러브콜을 받고 있는 TCC 스틸에 업사이드는 상당히 높습니다. 이점만 염두에 두시고 긴 호흡으로 투자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참고로 저는 평단가 만원으로 시작해 꾸준히 분할매수 및 불타기 하여 평단가 2만 원 초반입니다. 

 

피크아웃 때까지 쭉 보유할 생각이며, 제 평단가 근처까지 온다면 추가 매수할 생각입니다. 

 

참고 : 토리잘 누드경제, 엔지니어 tv, 선대인 tv, 한국경제 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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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개인적으로 TCC스틸 종목을 공부하고 관련내용을 공유하고자 작성하였습니다. 주관적인 생각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투자는 투자자 본인에게 책임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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