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 / / 2023. 4. 28. 21:17

코스모신소재 주가 전망 및 투자 포인트

코스모 신소재 주가전망은 우상향을 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핵심 투자 워딩은 "2 차전지용 양극활물질 / 기능성 필름 / 리튬광산"입니다. 중국 양극재 업체와 합작법인으로 아르헨티나 리튬광산에 투자하였으며, 2022년 5월 미국 정부 소유 광산채굴 독점 판매권도 확보하였습니다.  

 

현재 LG 엔솔과 60% 니켈 양극재를 공급하고 있으며, 현재 하이니켈 공급도 논의 중이라고 합니다. 또한 삼성 SDI는 최근 양극재 벤더사 확보를 위해 코스모 신소재를 방문하였는데 삼성 SDI 전용 라인 구축도 논의되었다고 합니다. 한편에서는 삼성 SDI와 합작법인 설립까지 추진한다고 소문이 나있습니다. 1등 업체인 에코프로 엘앤에프가 있는데 코스모 신소재까지 손을 내민 것은 어떤 의미일까요? 매력적인 코스모 신소재 아래 내용에서 확인하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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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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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코스모 신소재 투자포인트 

2. 미국독점유통권이 게임체인저인 이유 

3. 개발중인 차세대 기술 2가지 

4. 마무리 

코스모 신소재 투자포인트 

  • LG 에너지 솔루션 , 삼성 SDI와 빅딜 중
    • LG엔솔에 납품 중,
    • 하이니켈 공급 논의 중 
    • 삼성 SDI 납품 중이었으나, 이 물량은 ESS 물량
    • 2차 전지에 들어가는 양극재 공급예정 
  • 중국 업체 "산둥뉴파우더"와 JV 합작법인을 설립하여 아르헨티나 리튬광산에 투자(공식홈페이지)
    • 2025년 리튬광산 개발 시작되면 리튬공급처 확보 
  • 미국 정부 소유 광산 리튬 독점 판매권 (공식홈페이지)
    • 미국 텍사스 주 " 라운드 톱"
    • 광산 독점판매권에 경우 적게는 32% 많게는 70% 까지 이익을 남김
    • 미국 내 생산하고 미국에 있는 한국 배터리 업체 납품
    • 코스모 신소재, 배터리 3사 , 미국도 WIN WIN 

 

  • 하이니켈은 2차 전지 트렌드 
    • 현재 2차 전지는 다결정 양극재를 사용
    • 여기서 리튬이 사용되는 비중이 높을수록 더 먼 거리 이동 가능
    • 시간이 지날수록 하이니켈 배터리 수요 증가
    • 리튬확보처가 있는 코스모 신소재는 곧 러브콜
    • NCM811(니켈, 코발트, 망간 8:1:1 비율) 하이니켈 미국 진출 예정 
  • 배터리 3사 공장증설 
    • 일반적으로 공장이 증설되기 전 일정 라인의 소재를 계약 
    • 본격적인 장비 발주가 시작 
    • 장비투자가 완료되면 소재를 지속적으로 공급받음 
    • 현재 2030년까지 리튬수요에 비해 공급량은 턱없이 부족함 (쇼티지 우려)
  • 전구체 수직계열 / 국산화 
    • 과거 중국업체로부터 전구체를 확보했지만, 현재는 폐배터리에서 전구체 추출 가능
    • 폐배터리 > 니켈, 코발트 뽑아냄
    • 뽑아낸 니켈, 코발트 > 전구체와 양극재 만듦  
    •  폐배터리로 리싸이클링 가능 
  • 양극활 물질이 쓰이는 곳
    • 전기차는 기본 
    • 스마트폰 태블릿 PC 노트북 전기차 ESS 전기자전거 전기오토바이
    • 배터리 수요는 무궁무진
  •  전구체 공장라인 확보 
    • 삼성 자회사로 부터 전구체 공장 구입 
  • 미국은 중국 때리기 혈안 
    • IRA 법안으로 인해 중국 배터리는 미국으로 들어오기 힘듦 
    • 중국배터리를 사용한 자동차도 들어오지 못함 
    • 우리나라 배터리만 사용할 수 있다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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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독점유통권이 게임체인저인 이유 

라운드톱 광산 연간 생산량 
연간 2200톤 희토류 산화물 * 20년    연간 8956톤 * 20 년 

광산 독점 유통권에 경우 마진율을 조사한 바 최소 32%이며 기타 업체의 경우 많게는 70%까지 나오는 곳도 있었습니다. 26-30년 5년간 배터리 캐파는 연평균  1,200 기가 와트 씨로 양극제 소요만 연평균 140만 톤입니다. 미국에서 발표한 신차 비율 67%를 맞추다 보면 결국 소재 쇼티지가 날 수도 있습니다. 이는 소재값 급등을 야기하고, 더 비싼 마진 이율을 남길 수 있죠 쇼티지가 오지 않더라도 라운드톱 광산에서 나오는 광물만 팔아도 연간 기록되는 매출은 어마어마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개발 중인 차세대 기술 2가지

1. 단결정 양극재

배터리 수명이 길어지고, 긴 거리를 이동하려면 높은 에너지 밀도를 가진 긴 수명의 양극재가 필요합니다. 이동거리는 하이니켈로 갈수록 길어지나 이는 현재 다결정(여러 물질을 섞어) 양극재 이기 때문에 충방전 과정에서 부서지는 특성이 있습니다. 이는 결정에 균열이 생기고 배터리 성능저하 및 수명저하가 생깁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단결정 양극재가 필요합니다. 만약 단결정 양극재로 배터리를 만든다면 10배 이상 강도라 올라갑니다. 배터리 성능 감소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현재 양극재 재조사들은 모두 이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2. 전고체 배터리

현재 2차 전지 배터리는 전해핵이 주입되어 충전과 방전이 이뤄집니다. 하지만 전해핵을 주입한 2차 전지 배터리는 충전과 방전이 이뤄지다 보면 어느 순간 불안정해져 폭발이 일어납니다. 뉴스에서 흔히 나오는 배터리 폭발은 아마 이 원인일 것으로 추측됩니다. 이 불안정한 배터리를 안정화시키는 것이 전고체 배터리입니다. 이 배터리에 들어가는 소재를 코스모 신소재에서 개발 중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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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무리 

코스모 신소재가 빛을 발하지 못한 이유는 2017년 중국에 먼저 진출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중국은 자국 기업들 위주로 2차 전지 기업을 밀어줬습니다. 이 때문에 수익성이 악화되었죠 하지만 국내 배터리에 비중을 실으면서 수익성이 좋아지기 시작합니다. 2023년부터는 유의미한 매출과 영업이익률이 찍히기 시작합니다. 주가는 그동안 20배가량 올랐습니다.

 

하지만 저는 겨우 달리기 출발라인에 섰다고 생각합니다. 주가가 단기간에 오른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2차 전지 배터리셀 3사와 소재, 장비 업체들은 피크아웃일까요? 판단은 여러분에게 맡기겠습니다. 이제 막 달리고 있는데 2차 전지로 과열이라고 찬물을 끼얹기보다 진득하게 좋은 기업 발굴하셔서 장기간 오래 함께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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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조 : 코스모 신소재 공식 홈페이지 / 미래에셋 리서치 센터 / 유튜버 옹달책방 / 유튜버 디일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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